뉴해빗캠프
공부습관 만들기를 통해
스스로 자신을 개척하도록 합니다.
공부습관 만들기 프로그램
공부습관이 잡히면 저절로 갑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습관’이란 단어를 흔히 접하게 됩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습관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습관이 정확히 뭐냐고 물으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어떤 사람은 ‘몸에 밴 행동’이라고도 하고, 어떤 이는 ‘저절로 하게 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설명들도 모두 습관을 특징이 드러나는 말들입니다. 본격적인 공부습관 설명에 앞서 습관의 의미를 정확히 규정해 보겠습니다.

습관을 심리학 사전에서 찾아보면 ‘학습된 행위가 되풀이되어 생기는, 비교적 자동화된 반응 양식’이라고 나옵니다.

공부습관만들기

행동만 놓고 보면 ‘습관은 적절한 상황이 발생하면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행동’입니다. 공부가 습관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공부가 습관이 되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습관의 ‘자동 반응’ 때문입니다.

미국 최초의 실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모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의 신경계를 적이 아닌 협력자로 삼아야 한다.’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도움이 되는 행동을 이른 나이부터 자동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교육에 미치는 습관의 영향과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습관의 가장 큰 특징은 자동성, 즉 적절한 상황이 조성되면 이에 반응하여 자동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힘입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다 보면 그 시간에 반응하여 졸음이 쏟아지고, 매일 오가는 길은, 그 길에 반응하여 어느새 집에 도착해 있습니다. 습관이 상황에 자동으로 반응하여 우리의 행동을 이끈 것입니다.

공부가 습관이 되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변동성이 작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동기 반응에 의한 행동이 가장 많습니다. 배가 고픈 상황이 발생하면 요리하고 싶은 동기가 생겨나고, 살이 쪘다는 생각이 들면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는 동기가 생겨납니다.

우리는 하기 싫거나 어려운 일을 할 때도 동기에 의존하는 경우도 많지만 동기는 변화가 심하여 불안정합니다. 따라서 공부와 같은 장기적인 과제를 수행할 때 동기만으론 부족합니다.

이에 비해 습관은 한번 형성되면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나쁜 습관에 한 번 빠지면 고치기 어려운 것도 이 때문이지만, 좋은 습관도 한번 형성되면 변동이 작다는 건 장점입니다.

공부가 습관이 되어야 하는 세 번째 이유는 힘이 덜 든다는 점입니다.

처음 가는 초행길이라면 긴장한 상태로 주변을 살피며 찾아가야 하지만 매일 오가는 길처럼 습관이 되면 다른 생각에 빠져도 어느새 목적지에 도착해 있습니다. 습관이 되면 쉬운 일이 아닐 때는 어렵거나 힘든 일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공부가 습관인 아이들은 책상에 앉아 학습에 집중하는 시간이 자연스럽지만 공부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아이의 경우 그 시간이 괴롭고 힘듭니다. 습관이 있고 없고의 차이인 것입니다.

습관이 잡히면 아이는 저절로 갑니다.
공부습관이 잡히면 아이는 저절로 가고 습관은 힘이 덜 들게 하고 변화 없이 꾸준히 공부하게 만듭니다.

케임브리지 대학의 심리학자 앤서니 디킨슨은 습관은 두 가지 면에서 의도적인 행동가 차이가 있다고 말합니다.

‘습관은 적절한 상황이 동작하면 자동적으로 촉발되며, 한번 촉발되고 나면 특정한 목표와 관계없이 자동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선 습관이 근본입니다. 근본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선 아무리 유명한 학원, 뛰어난 선생님께 과외를 받는다고 해도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집니다.

물론 당장 코앞에 닥친 시험과 학습 평가가 더 시급한 문제로 보일 수 있지만 멀리 가려면 근본 체력부터 다져야 하지 않을까요?

습관을 만드는 것은 단순히 학교 성적을 올리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어릴 적 올바른 습관은 인생의 성공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공부습관회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미국 MIT 앤 그레이빌 교수와 다트머스대 카일 스미스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 뇌에는 '습관회로(Habit circuits)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행동을 반복하다 이 회로에 걸려들면 습관이 돼 좀처럼 벗어나기 어렵게 된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 습관이 형성되는 뇌의 활동패턴이 3단계에 걸쳐 바뀐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습관회로

먼저 새로운 활동을 배울때는 전전두엽과 선조체, 중뇌가 활성화 되는데, 낯선 경험이기 때문에 뇌가 의식적으로 학습하고 이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다음은 습관이 형성되는 단계로, 행동이 몇 번 반복되면 이제 전전두엽은 조용히 있고 선조체와 감각운동피질, 중뇌의 연결망이 강화됩니다.

끝으로 습관이 각인되는 단계로 선조체의 활동을 변연계 아래 피질이 관리하게 되며, 이때 중뇌가 활성화되는데 중뇌에서는 도파민을 분비해 행동에 쾌감이 따르는 결과를 주게 됩니다.

오래된 습관일수록 버리기 어려운 이유는 습관회로가 그만큼 견고하게 자리 잡았기 때문입니다.

뉴해빗캠프는 공부습관회로를 만듭니다.
공부습관회로를 형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세가지 요소는 행동코칭, 환경코칭, 관리코칭입니다.

의지만으로는 공부습관을 만들기 힘들며 무너지기 쉽기 때문에 가정에서 아이에게 공부습관을 만들어주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공부습관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동반하게되고 중도에 포기하려는 경향도 보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프로그램과 시스템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뉴해빗캠프의 공부습관 만들기 프로그램은 맞춤형 시스템과 솔류션을 통해 새로운 습관회로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공지사항 상담신청 자주묻는질문 오시는길
국내 1등 공부습관캠프 뉴해빗캠프 - 공부는 습관이다
인사이드 | 대표 : 전창식 사업자 212-12-88198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61-8 / Tel 1661-7818
Copyright newhabitcamp Corp All right reserved.
상담신청
캠프참가신청